진로탐색과정
맞춤형 진로탐색&체험 프로그램
맞춤형 진로 컨설팅 ROADMAP
  • 진단

    자기 특성 파악
    - 자존감 회복

    line1

    선천성 검사 + 현재성 검사

  • line1 line1
  • 맞춤형
    진로 탐색

    동기 부여

  • line1 line1
  • 맞춤형
    진로 체험

    진로 결정

    • 맞춤형 교육

    • 고교 학점제 대비

    • 맞품형 자기 주도 학습
      - 성적 향상

    • 맞춤형 진학상담

특장점 1. 선천성검사를 포함한 통합적인 진단을 통해 심층적인 자기이해와 빠른 자존감 회복!

선천성검사(GFAT검사)와 현재성검사(다중능력검사)를 통한 객관적인 통합진단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히 분석하여 가능성 높은 직업을 파악하는 맞춤형 클리닉 프로그램

후천성 검사 / 현재성 검사

  1. 현재 자신의 상태를 점검 및 파악
  2. 지필검사(설문 & 통계)를 활용한 검사
  3. 감정이나 상황에 따라 검사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
  4. 기존 활용 검사도구 : 에니어그램, MBTI, DISC등

상호 보안

선천성 검사 / GFAT검사

  1. 개인의 DNA를 활용한 검사
  2. 선천적 기질로 태어난 시점에서 부터 지니고 있던 성향 및 잠재성 파악 기능
  3. 빅데이터 통계와 개인의 특성을 활용한 분석 툴
특장점 2. 자유학기제와 고교학점제 완벽 대비!

개인별 진로선택 과목을 정할 수 있는 기준 제시

  • 초등학교

    진로 인식 프로그램(자유학기제 예비)

  • 중학교

    진로 탐색 프로그램(자유학기제)

  • 고등학교

    진로 설계 프로그램

초·중·고등학교 별 진로교육 방향에 맞춰
개인 고유의 적성과 흥비, 감정에 맞는
진로방향 설정과 효율적인 과목선택

특장점 3. 정확한 진로방향 제시와 동기부여를 통한 학습의욕 고취!

자신의 타고난 특성과 관심사를 종합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하는 맞춤형 진로탐색 프로그램

청소년 심리학 교수법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진행

특장점 4. 특허받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로탐색 및 직업 선택!!

스마트폰을 이용한 편리한 프로그램 접근과 이용

진단 검사 결과에 따른 맞춤형 분석으로 자신에게 가능성 높은 직업들을 추천받고 탐색

프로그램 내에서 직업별 20여가지 이상의 정보 탐색 가능(직업개요, 필요능력, 관련학과, 준비방법, 취업현황, 직업전망, 평균 연봉 등)

모바일 명함만들기 -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 대한 명함만들기 체험 

정특허받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로탐색 및 직업 선택!
특장점 5. 진로체험을 위한 포트폴리오 및 다양한 통계보고서 제공 (7가지)

개인별: 개인별 GFAT보고서, 개인별 MA검사 보고서, 개인별 진로탐색(미래직업) 보고서

통계 : 반별 GFAT요약 보고서, 학교/학년/반별 성향 통계보고서, 학교 전체 맞춤형 진로탐색 보고서, 진로탐색 통계보고서 (진로체험 기초자료)

정특허받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로탐색 및 직업 선택!
특장점 6. 높은 체험 만족도
  • 2018 통계청 조사
  • 아이파스 맞춤형 진로탐색 체험 프로그램 만족도
높은 체험 만족도 그래프

일반 프로그램 만족도 75%
- 아이파스 맞춤형 진로탐색 & 체험 프로그램 만족도 95%

학생들이 많이 선택한 직업에 따라 진로 체험 프로그램 진행

프로그램 운영 안내

맞춤형 진로탐색 &체험 프로그램

선천성검사(GFAT)와 현재성검사(MA)를 통해 정확한 자기특성을 이해하고, 나의 특성에 적합한 직업들의 미래전망, 준비과정 등을 구체적으로 탐색함으로써 미래직업을 선택한다.

순서

  • 선천성 검사

    선천성 검사

    GFAT(선천성검사) : 기본 & 종합검사 유형에 따라 지문 및 장문 채취

    - 기본검사 : AI시스템 기반 현장 실시간 분석 결과 도출 - 학생 1명 당 약 1-2분 소요 (1차시 프로그램)

    - 종합검사: 지문 및 장문 채취 모두 진행 – 학생 1명 당 약 5분-8분 소요 (사전 검사 필수)

  • 현재성 검사

    현재성 검사

    MA(현재성검사) : 설문형 50문항 다중능력 현재성 검사 진행

  • 자기이해

    자기이해

    자기 진단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 성향 분석 활동 및 프로그램 참여

  • 진로탐색

    진로탐색

    아이파스 모바일 맞춤형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직업탐방

  • 직업선정

    직업선정

    직업전망/목표설정/차선책 계획 후 5개 미래 직업 선정

  • 발표 및 공유

    발표 및 공유

    학급 내 참여 반원들에게 나의 미래직업 및 전망, 목표 등의 계획을 공유하고 발표

  • 결과 보고

    결과 보고

    1. 진단 검사 결과

      - 학생용 진단 결과 보고서

      - 담임교사용 진단 결과 보고서 (반별)

      - 학교용 진단 결과 보고서 (전체)

    2. 진로 탐색 결과

      - 학생용 맞춤형 진로탐색 결과 보고서

      - 담임교사용 진로탐색 결과 보고서(반별)

      - 학교용 진로탐색 결과 보고서(전체)

초등학생 4,5,6학년

진로 인식 프로그램 (자유학기제 예비)

중학교

진로탐색 &체험 프로그램 (자유학기제)

고등학교

진로 설계 프로그램 (고교학점제)

  • 진로 인식 프로그램(자유학기제 예비)

    진로 인식 프로그램(자유학기제 예비)

    초등학생 4,5,6학년

    진로 발달 단계에서 입문기에 있는 초등학생들의 5개 영역에 대한 진로인식 향상 프로그램

  • 중학생

    진로탐색&체험 프로그램(자유학기제)

    중학생

    진로교육이 핵심인 자유학기제에서 필수적인 학생들 개인 고유의 적성과 흥미, 개인의 특성을 정확히 분석하여 접근하는 진로탐색 프로그램

  • 고등학생

    진로 설계 프로그램(고교학점제)

    고등학생

    개인 특성에 맞는 진로와 적성이 기반이되는 고교학점제에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진로 계획을 설계하는 학생중심 진로설계 프로그램

프로그램 활동 사례
미래직업 선택하기 (특허 : 10-2441008-00-00)

GFAT + MA 검사 결과 적합도에 따라 나의 적성에 맞게 추천된 직업들을 살펴보고 직업 별 20가지 이상의 직업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직업전망 및 차선책을 고려하여 5개 미래 직업 선정한 후, 선택한 직업에 대하여 사유와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나의 미래 직업’으로 등록한다.

선택한 직업에 대한 미래 나의 명함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진행한다.

STEP 1.
맞춤형 진로탐색 클릭

STEP 2.
직업 탐방 및 선택

STEP 1-2.
명함 만들기

STEP 4.
직업 보고서 공유

활동 사진
진단과 본인 특성 파악 후
15분 만에 진로선택

1. 초등학교 4,5,6학년 - 진로인식프로그램

프로그램 기획 방향

진로 발달 단계에서 입문기에 있는 초등학생들의 진로인식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일과 직업세계 이해, 진로탐색, 진로디자인과 준비의 5개 영역에 대한 진로 인식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 구성
회기 제목 활동 내용 목표
1 나를 알아봐요 통합진로검사 GFAT/MA 검사(사전검사 가능)
2 오리엔테이션 및 ‘자신’에 대한 이해와 관계형성하기 통합진로프로그램 목적과 GFAT/MA검사이해
  • 자신에 대한 이해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감대를 조성하고, 집단 구성원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사회적 기초 역량 개발을 위한 소통 훈련을 진행한다.
  • 프로그램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및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3 나는 어떤 사람일까요? 나의 타고난 특성
(나의 성향 강점 약점) 알아보기
  • 나의 타고난 기질적인 특성에서 보이는 강점과 약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자기인식 활동을 통해 나의 적성 및 진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고 자존감을 회복하도록 한다.
  • 현재 나의 관심사와 발달정도에 따른 분석과 함께 나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4 일과 직업에 대한 이해와 직업경로 & 진로탐색 및 미래 진로디자인
  • 직업 탐색
    (개별적 발표를 통해 목표 선언)
  • 명함만들기
  • 진단 검사결과에 따라 나의 진로직업 성격 유형, 활동, 역량, 직업, 자기평가에 대한 탐색 및 적성에 맞게 추천된 직업들을 탐방하고 구체적인 진로 설정의 과정을 이해한다.
  • 5개 직업을 나의 미래 직업으로 선정하고 공유 한다.
  • 미래 ‘나의 명함 만들기’를 통해 진로디자인 활동을 진행한다.
※ 본 프로그램은 총 4차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교의 요구에 따라 탄력적으로 프로그램이 운영이 가능합니다.

2. 중학교 -진로탐색 & 체험 프로그램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기획 방향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중심이 되는 자유학기제에서 진로교육의 핵심인 개인 고유의 적성과 흥미, 그리고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그에 맞는 진로 탐색프로그램을 맞춤형으로 진행하며, 소통과 토론을 통해 개인 특성에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이해하면서 개인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학습동기를 강화시켜주는 학생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구성
회기 제목 활동 내용 목표
1 적성과 흥미 찾기
‘자기 이해’
통합진로검사 GFAT/MA 검사(사전검사 가능)
2 오리엔테이션 및 ‘자신’에 대한 이해와 관계형성하기 통합진로프로그램 목적과 GFAT/MA검사이해
  • 통합진로검사 결과 보고서를 바탕으로 소통 및 토론을 진행하여, 자신의 타고난 특성 및 현재 역량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집단 구성원과의 공감 및 건강한 관계형성을 도모하여 긍정적인 자기이해 활동을 진행한다.
  • 타인이 생각하는 자신의 장점과 특성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에서 들어보고 생각의 차이를 알아보는 활동을 진행한다.
3 나는 누구인가? 진로전체성 확인 나의 성향 강점 약점 특성알아보기
  • 나의 진로정체성과 진로직업적 성격 유형, 활동, 역량, 직업, 자기평가에 대한 탐색 및 적성에 맞는 계열, 전공학과, 직업에 대한 정보를 알아본다.
  • 나의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이해하고 나의 가능성을 확인함으로써 교과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학습 동기부여를 향상시킨다.
4 진로목표에 대한 이해와 직업경로 & 전공설계 및 나의 미래직업 목표 설정
  • 진로탐색 목표 설정과 계획실천 발표 (개별 발표를 통해 목표 선언)
  • 명함만들기
  • 검사 결과에 따라 나의 적성에 맞게 추천된 직업들을 탐방하고 구체적인 진로탐색을 통한 미래 계획을 설계 한다.
  • 나의 꿈과 미래를 향한 단기∙중기∙장기 목표를 세우고 스스로가 긍정적인 동기를 찾음으로써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들을 정리하고 실천력 향상을 위한 비전을 만들어 본다.
※ 본 프로그램은 총 4차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교의 요구에 따라 탄력적으로 프로그램이 운영이 가능합니다.

3. 고등학교 - 진로 설계 프로그램 (고교학점제)

프로그램 기획 방향

진로와 적성이 가장 중시되는 고교학점제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진로교육을 운영하기 위해 학생 개인의 자기분석과 가치 이해 과정을 진행하며, 진로 계획을 구체적이고 주도적으로 설계하도록 훈련합니다. 또한, 개인 특성에 따라 맞춤형 진로 탐색, 진로 및 학업 설계와 미래 지향적 취업역량을 개발하고, 개인의 잠재력과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프로그램 구성
회기 제목 활동 내용 목표
1 적성과 흥미 찾기
‘자기 이해’
통합진로검사 GFAT/MA 검사(사전검사 가능)
2 오리엔테이션 및 자아이해와 인식 관계형성하기 통합진로프로그램 목적과 GFAT/MA검사이해
  • 개인의 타고난 강점, 약점 특성 및 욕구(관심사)를 구체적으로 진단하여 근본적 자기 이해 활돌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자존감 회복뿐만 아니라 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진로를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생 중심의 소통과 토론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 구체화하고, 집단 구성원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도모하여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3 나는 누구인가? 나의 역량 분석 나의 성향 강점 약점 특성알아보기
  • 나의 진로정체성과 진로직업적 성격 유형, 활동, 역량, 직업 및 직무, 자기평가에 대한 탐색 및 적성에 맞는 계열, 전공학과, 직업에 대한 정보를 알아본다. (직업계고의 경우, 학과 전공에 잘 적응하기 위한 개인 특성에 집중한다.)
  • 나의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이해하고 나의 학습 역량에 대한 개발 가능성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교과 수업 및 진로역량 개발에 능동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학습 동기부여를 향상시킨다.
4 진로목표에 대한 이해와 직업경로 & 전공설계 및 나의 미래직업 목표 설정 및 구상
  • 진로탐색 목표설정 과 계획 발표
  • 진로계획서 및 학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목표수립
  • 명함만들기
  • 나의 타고난 적성과 관심사에 맞는 직업 및 직무들을 탐색하고 구체적인 진로 및 학업 계획을 설계 한다. 미래전망을 고려하여 주도적 진로 개척 역량을 훈련하기 위해 단기∙중기∙장기 목표를 세운다.
  • 스스로가 긍정적인 동기를 찾음으로써 자신이 설정한 목표에 대하여 우선순위에 맞는 구체적인 계획을세우고 실천력 향상을 위한 비전을 만들어본다. (진로계획서와 학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구체적 계획을 구상한다.)
※ 본 프로그램은 총 4차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교의 요구에 따라 탄력적으로 프로그램이 운영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요약/통계 보고서
진로탐색 프로그램에서 진행한 모든 검사 및 진행 결과를 학생관리 시 용이하게 열람하고 확인가능하도록 총 5개 유형의 요약 및 통계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보고서 유형 검사유형
GFAT반별 요약보고서 (기본-4개 영역) 기본
GFAT반별 요약보고서 (종합-9개 영역) 종합
GFAT 성격유형 통계 보고서 (학년/반별) 기본/종합
맞춤형 진로탐색 결과 보고서 (직업별) 기본/종합
맞춤형 진로탐색 통계 보고서 (전체) 기본/종합

GFAT검사 반별 요약 보고서 _ 기본

진로담당 교사 및 반별 담당 선생님이 학급 내 학생관리 시 용이하게 열람하고 확인 가능하도록 제공

전체/반별 4개 영역에 대한 학생정보 제공 성격유형(내면/표면/잠재), 성격특징, 학습습관 및 직업 방향 요약

다양한 파일형태로 제공(엑셀/한글/워드/파워포인트 등)

GFAT검사 반별 요약 보고서 _ 기본

GFAT검사 반별 요약 보고서 _ 종합

진로담당 교사 및 반별 담당 선생님이 학급 내 학생관리 시 용이하게 열람하고 확인 가능하도록 제공

전체/반별 9개 영역에 대한 학생정보 제공
성격유형(내면/표면/잠재), 다중능력 우월순위, 학습습관, ADT(학습민감도), 에너지, 장문특성, 진로특성, 직업특성 요약

다양한 파일형태로 제공(엑셀/한글/워드/파워포인트 등)

 GFAT검사 반별 요약 보고서 _ 종합

GFAT 성향 통계 보고서 - 학년/반별

전체 학교의 학년별, 반별 학생 성향 분포를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도록 제공

본 보고서는 진로 및 학생관리 담당 선생님이 학교 전체 학생에 대한 내면성향 분포도를 확인하여 각 학급별 또는 학년별 학생 성향 특성 이해를 돕기 위함

  GFAT 성향 통계 보고서 - 학년/반별

진로 탐색 결과 보고서

진로 탐색 프로그램 진행 결과(영역별 적합도/우선순위)에 따른 선호직업 별 학생 명단제공

선호 직업에 대한 진로 체험 활동을 연계하여 운영하는데 용이하도록 기초자료 활용 (학생 만족도 향상)

  진로 탐색 결과 보고서

맞춤형 진로탐색 통계 보고서

맞춤형 진로탐색 프로그램에서 선택한 미래직업 5개 직업에 대하여, 해당 직업을 선택한 3개 영역(타고난 기질, 타고난 능력, 현재 능력)별 통계 및 직업을 선택한 사유 통계 반영

학교 전체 학생에 대한 직업에 대한 관심 동향 파악

 맞춤형 진로탐색 통계 보고서